본문 바로가기

독서&자기계발

성과를 지배하는 '바인더의 힘', 강규형

반응형

- 꿈, 시간, 기록, 지식들을 바인딩하라

성과를 지배하는 바인더의 힘
국내도서
저자 : 강규형
출판 : 스타리치북스 2013.10.05
상세보기
목표를 종이에 기록하면 목표 스스로가 목표를 이룰 힘을 가진다.
과언이 아니다.
시각화 되어 눈으로 보이는 목표는 우리 뇌에 작용하여 이미 상상이 아닌 현실의 세계로 구현되기 시작한다.
바인더의 힘 p.106

-체계적인 기록, 창의적인 활용

 

계속 쌓이는 노트들

평소 노트에 무언가 기록하기를 즐겨합니다. 그런데 어느덧 쌓여있는 노트들을 보자니 어느 시기에 사용했던 노트인지 대략 기억은 나지만, 일기와 계획표, 수업 필기 등 여러 항목들이 섞여 있어서 다시 찾아보기 상당히 불편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. 최근 '에버노트' 어플을 활용해 디지털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저장해 사용하는 법을 훈련하고는 있지만, 펜으로 종이에 작성하는 아날로그의 감성을 좋아하는 저는 이 노트들을 보며 참 많이 안타까웠습니다. 

 

그러던 중 최근 '바인더' 활용법에 관한 영상을 보게 되면서 바인더를 사용해보고 싶었습니다.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Yr32_BbjsHM&t=614s

유튜브 채널 '우기부기TV', 

바인더는 하나의 노트를 시간 순서대로 사용하지 않고 원하는 카테고리 별로 나누어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편집하고 따로 보관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체계적으로 기록하고 정리하면 기록한 내용이 흘러가버리지 않고 편집을 통해 창의적으로 활용하기 쉽습니다. 

링을 사용하는 바인더

바인더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전에 3P 바인더를 만든 강규형님이 쓰신 '바인더의 힘'을 읽고 바인더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공부해보았습니다. 

 

 

- 3P 바인더 알아보기

'바인더의 힘'에서는 실제 계획표와 기록들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저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.

저자는 이렇게 메인 바인더에서 작성한 내용들을 서브 바인더로 분리하여 기록물을 저장해두고 있습니다. 

 

메인 바인더 안에는 많은 카테고리들이 미리 만들어져 있는데요. 그 중에서도 이렇게 주간 계획표 틀을 만들고 사용 방법을 설명해 주셔서 더 좋았습니다. 책에는 카테고리들을 구성한 이유들이 담겨 있어서 단순히 템플릿만 보고 활용하는 것 보다 훨씬 와닿았습니다. 

또 여러 목표 달성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프로젝트 목표를 세울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만약 손으로 적는 메모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

그리고 쌓여가는 노트를 보며 '정리'의 필요성을 느끼시는 분이라면

바인더 사용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. 

 

추가로 '바인더의 힘'을 읽으시면 바인더 활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. 

 

 

- '바인더의 힘' 목차